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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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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명칭 및 범위)

이 규정은 ‘첨단중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다.

제4조(규정 적용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칙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제5조(학교 구성원의 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장 학생생활

제6조(대인 관계에서의 자세)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⑥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3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⑨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7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②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
③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④ 방과 후,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⑥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8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9조(폭력 등에 관한 대처)
① 교내에서 폭력이나 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관련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그 사실을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10조(학급 및 수업에서의 태도)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거나 파손하지 않는다.
⑨ 수업 중 껌을 섭취하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11조(휴식시간)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④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⑥ 일과 중 휴식시간에 교정에서는 자전거, 오토바이,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체육관에서만 허용된다.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⑨ 화투, 카드놀이 등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제12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1.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2.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3.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4.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5.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6.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7.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8.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13조(용모)
① 두발, 복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②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통한 학교 교복 규정에 의거하여 학생은 교복을 착용하여야 한다.
③ 교복의 착용
등하교 시 지정된 교복을 착용하여야 한다.
④ 교복의 형태를 임의로 변형하여 착용하지 않는다.
⑤ 외투의 착용
동절기 실외 활동 시에만 동복 자켓 위에 외투(코트, 점퍼)를 착용할 수 있으며, 교실에서는 외투(코트, 점퍼)를 벗는다.
⑥ 교복은 동복, 춘추복, 하복으로 나누어 착용하고, 착용 시기는 기상 변화(혼용기간 설정)에 따라 시기를 결정한다. 다만, 동복, 춘추복, 하복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착용한다.
1. 춘추복, 하복은 지정된 교복을 착용한다.
2. 동복 착용 시 폴라와 춘추복 블라우스를 착용한다. 폴라의 경우는 검정, 회색, 흰색 계통으로 하고, 가디건의 경우는 검정, 남색 계통으로 한다.
3. 겨울 코트, 점퍼는 등·하교 시에만 입고 교실에서는 벗는다.
4. 여학생 하의는 치마 또는 바지를 겸용할 수 있다.
⑦ 학교에서 지정한 형태의 교복을 착용하되,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통해 학교장이 허락할 경우 기타 복장을 착용할 수 있다.
⑧ 용모는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⑨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 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⑩ 실내화와 실외화(운동화, 단화)는 구분하여 착용하고, 강당에서 체육활동 시 앞뒤가 막힌 실내화를 반드시 착용한다.
제14조(정보통신 윤리)
①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정보, 사생활을 존중·보호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
②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 및 불법 유해 매체물을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
③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제15조(전자기기 사용)
①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휴대폰 및 전자기기 사용 규정은 별도의 규정을 두어 운영한다. (별첨 1.)
제16조(자치활동)
① 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학급회, 학생회, 동아리 등의 학생자치활동은 보장된다.
②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체가 된다.
③ 학생대표는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④ 동아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조직할 수 있다.
⑤ 학생자치활동은 적극적으로 보장되며 적절한 예산을 지원 받는다.
⑥ 자치활동의 조직 및 기능에 관련한 사항은 ‘학생회 회칙’에 따른다.
제17조(기타)
①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체험활동 및 단체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②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되었거나 불법적이고 유해한 술, 담배,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는다.
③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는다.
④ 행복하고 쾌적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준수한다.

제3장 학생회

제18조(명칭)

본 회는 첨단중학교 학생회(이하 ‘본 회’)라 칭한다.

제19조(위치)

본 회는 첨단중학교 안에 둔다.

제20조(회원)

본 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제21조(목적)

본 회는 다음의 목표들을 달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① 학교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의 일을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②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민주적인 절차를 경험하여, 결정된 사항을 존중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③ 조직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④ 집단의 발전을 위하여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제22조(활동)

본 회는 제4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①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② 정서 함양 및 심신 수련을 위한 활동
③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 문화의 계승·발전에 관한 활동
④ 학교의 건전한 기풍을 확립하기 위한 활동
⑤ 학교 및 지역 사회에 대한 봉사 활동
⑥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제23조(기구)

본 회는 학교의 원활한 자치 활동을 위하여 의결기구로 대의원회, 집행기구로 운영위원회, 지도기구로 지도위원회를 둔다.

제24조(대의원회 구성)

대의원회는 각 반 대의원 1명으로 구성하며 학생회 회장이 의장이 된다.

제25조(대의원회 업무 및 권한)

대의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 및 권한을 갖는다.

① 학생회 사업 계획의 심의 및 결과 보고의 승인
② 학생 자치회 예산·결산의 심의
③ 운영위원회에서 발의한 안건 처리
④ 학생회장이 추천한 운영위원회 각 부장 및 차장에 대한 임명동의
⑤ 회칙 개정의 발의 및 의결
제26조(대의원회 회의)
① 대의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나누어 소집한다.
② 정기회의는 매 달 한 번씩 실시한다.
③ 임시회의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개최 할 수 있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재적 대의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운영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4. 지도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④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 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 동수일 때는 의장이 결정한다.
⑤ 대의원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안건을 작성하여 적어도 회의 1일 전에 지도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27조(운영위원회 구성)

운영위원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① 회장 1인(3학년)
② 부회장 2인(3학년 1인, 2학년 1인)
③ 각 부의 부장 및 차장 각 1인(부장 : 3학년, 차장 : 2학년차장)
제28조(운영위원회 권한)

운영위원회는 학생회의 집행기관으로서 다음의 권한을 가진다.

① 학생회 자치 활동 전반의 기획 및 운영
② 학생회의 업무 집행
③ 운영위원회 집행 과정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대의원회에 발의할 안건 결정
④ 대의원회에서 위임하거나 요구한 사항의 집행
⑤ 기타 학생회 운영에 관한 사항
제29조(운영위원회 부서)

운영위원회는 그 업무를 원활히 집행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부서를 둔다.

① 서 기 : 각 종 회의록 작성 및 공지
② 기획부 : 본 회의 사업 기획, 예산, 회계 및 기타 필요한 사무
③ 문화예술부 : 학교 축제 및 동아리 발표등 학교생활 문화 전반에 관한 사항정
④ 민주인권부 : 학생들의 인권, 학교폭력예방활동, 학교질서 전반에 관한 사항
⑤ 체육부 : 학생들의 체육대회 및 각종 운동과 관련된 사항
⑥ 홍보캠페인부 : 학교 캠페인 활동 전반에 관한 사항
⑦ 환경봉사부 : 학교 환경 정화 활동 및 급식 등 각종 봉사에 관한 사항
제30조(운영위원회 회의)

운영위원회는 회장이나 회원 1/3 이상 또는 지도위원회 위원장의 요청으로 회장이 소집한다.

제31조(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운영위원회, 대의원회 의장으로 이를 통괄한다.
② 3학년 부회장은 회장 유고 시 그 집무를 대행한다.
③ 부장은 소속부의 업무를 통괄한다.
제32조(운영위원회 의결 및 집행)
① 운영위원회의 의결은 운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② 운영위원회의 의결 사항은 대의원회의 승인과 지도위원회의 지도를 받아 이를 집행한다.
제33조(지도위원회 구성)
① 지도위원회는 교감과 각 부서 부장 교사 및 생활지도 담당교사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교감, 부위원장은 생활지도부장으로 한다.
제34조(지도위원회 기능)

지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도한다.

① 학생회의 지도·육성에 관한 사항
②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 지도에 관한 사항
③ 회칙의 재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④ 학생회 임원의 임명에 관한 사항
⑤ 기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35조(예산)

학생회 예산은 학교운영지원비로 충당한다.

제36조(예산심의 및 승인)

본 회의는 필요예산은 대의원회에서 심의한 후 지도위원장의 승인을 얻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집행한다.

제37조(정·부회장 선출)
① 차기년도 정·부회장의 선출은 보통, 직접, 비밀, 평등 선거로 한다.
② 정·부회장 선거는 12월에 실시하며 3학년을 제외한 1, 2학년만 투표한다.
③ 회장 및 부회장은 개별 입후보한다.
④ 학생회장은 1, 2학년별 재적의 10%이상의 학생 추천을 받아 입후보하고, 부회장은 해당 학년 재적의 10%이상의 학생 추천을 받아 입후보할 수 있다. 정회장 차기 년도 3학년 1명, 부회장을 3학년, 2학년 각 1명씩 선출한다.
⑤ 당선은 최다득표자를 당선자로 최다득표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최다득표자끼리 재투표 한다.
⑥ 단독후보 출마의 경우 무투표 당선으로 확정한다.
제38조(각 부서 부장·차장 선출)

각 부서 부장과 차장은 공개 모집하여 심사위원회을 구성하여 심사를 거처 담당교사의 추천으로 학교장이 임명한다.

제39조(임원의 자격)
① 언행이 바르고 솔선수범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
② 사고결석이 전무한 자
③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가해 학생으로 회부되거나 학생생활규정 징계기준에 의한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로 한다.
제40조(임기)

임원의 임기는 차기 연도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28일까지로 한다. 다만, 임기 중이라도 징계를 받은 경우와 전출 시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회장이 궐위 될 때에는 잔여임기가 5개월 이상일 경우 회장만 재선거를 실시한다. 다만, 5개월 미만일 경우는 2학년 부회장이 권한 대행한다.

제41조(선거관리위원회 설치)

선거관리위원은 각 반 반장으로 구성한다. 단, 선거에 출마할 자는 제외한다.

제42조(선거관리위원회 설치 목적)

선거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관리하고 선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 감독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3조(선거관리위원회 직무)

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무를 한다.

① 선거인명부 작성에 관한 일
② 입후보자 등록에 관한 일
③ 선거운동에 관한 일
④ 투표 및 개표에 관한 일
⑤ 당선자 결정 및 공고에 관한 일
⑥ 기타 선거에 관한 일
제44조(학급회 조직과 목적)

본 규정은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급운영을 위하여 각 반에 반장 1명, 부반장 1명, 대의원 1명을 선출 임명한다.

제45조(학급회 임원 자격요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가해 학생으로 회부되거나 학생생활규정 징계기준에 의한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로 한다.

제46조(학급회 임원 선출)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학급 전원의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발하며 최다득표자를 당선자로 임명한다.

제47조(학급회 임무)

학급간부 학생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 반장은 학급을 대표하고 학급 구성원의 의견을 올바르게 수렴하여 담임선생님께 건의하고, 공동체 생활에서 급우들과 협력하고 솔선수범 하여 행동하는 자이다.
② 반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③ 대의원은 학급회를 운영하고 전교 대의원회의에 참석하여 학급의 의사를 대변한다.
제48조(학급 임원 임기)

학급 간부학생의 임기는 학년제로 한다. 단, 학급간부 학생이 임기 중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을 때에는 재임명한다.

제49조(학급부서)

학급간부는 학급회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부서를 둔다.

① 서 기:각 종 회의록 작성 및 공지
② 기획부:학급회 사업 기획, 예산, 회계 및 기타 필요한 사무
③ 문화예술부:학급 축제 및 동아리 발표 등 학급 생활 문화 전반에 관한 사항
④ 민주인권부:학급 내 학생들의 인권, 학교폭력예방활동, 학급질서 전반에 관한 사항
⑤ 체육부:학생들의 체육대회 및 각종 운동과 관련된 사항
⑥ 홍보캠페인부:학급 캠페인 활동 전반에 관한 사항
⑦ 환경봉사부:학급 환경 정화 활동 및 급식 등 각종 봉사에 관한 사항

제4장 생활교육위원회

제50조(생활교육위원회)
①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생활교육 담당교사, 각 학년부장, 상담교사(상담사)으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위원회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가 참고인으로 참석할 수 있다.
③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제51조(생활교육위원회 회의 소집 및 기능)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의 징계 사안이 발생(사건 접수)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② 생활교육 지도위원회 및 학년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52조(의결 정족수)

각 위원회는 재적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장 학생생활교육

제53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도구에 의한 체벌
②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③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⑤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54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교육적 상담 및 조언
② 교육환경 조성
③ 시정 요구
④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⑤ 생활교육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⑥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⑦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55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고정된 자세로 일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지도
7. 교실 밖 분리(상담 교실 이동) 조치
8. 학부모 통보 및 상담
9. 기타 생활교육 지도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56조(상담 교실 운영)
① 학교장은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상담 교실을 운영할 수 있다.
② 상담 교실 설치 장소는 4층으로 한다.
③ 상담 교실 운영은 교감이 총괄하며, 지도교사는 전문상담사가 된다.
④ 교실에서 상담 교실로 이동은 문제행동에 직면한 교사가 학생과 동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배움터지킴이, 전문상담사, 학교관리자 등과 협력하여 이동 조치할 수 있다.
⑤ 정당하지 않은 사유로 상담 교실 이동 조치에 불응한 학생에 대해서는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⑥ 상담 교실에서의 지도는 학생의 출입 횟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하되, 그 절차와 운영은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 시행한다.
제57조(소지품 검사)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제12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제12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제12조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58조(징계의 원칙)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59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교내 봉사 : 5일 이하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② 사회봉사 : 5일 이하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③ 특별교육이수 : 5일 이상 30일 이하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하, 연간 30일 이하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⑤ 전학 : 생활교육위원회에서 교권침해를 한 학생에 대해 ‘전학’ 조치를 내린 경우 전학조치가 가능하다.
⑥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 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60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① 교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②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③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④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기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생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⑤ 통고제 :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이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는 경우 학교장은 관할 법원 소년부에 통고처분을 의뢰할 수 있다.
제61조(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① 생활교육위원회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진술을 듣는다.
③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62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① 학교장은 각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②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③ 생활교육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⑤ 학교장은 생활교육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63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64조(사후 조치)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64조(사후 조치)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으며 징계 기준에 없는 사항은 생활교육위원회에서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징계기준
구분 위 반 내 용 종 류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전학
제1조 예절 1 용의가 단정치 못한 학생        
2 급우 또는 선배에게 폭언이나 불손한 행동을 한 학생        
3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손한 발언, 폭언을 한 학생
4 성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제2조 준법 5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상습적으로 위반한 학생        
6 교사의 지도에 불응한 학생    
7 교내외에서 절도를 하여 적발된 학생    
8 학생생활규정 의무이행에 극히 태만한 학생      
9 형법상 유죄 판결 및 경찰서에 구속·석방된 학생
10 인장 및 제 증명 서류 위조 및 훼손한 학생    
11 성격과 행실이 불량하여 개심할 수 없다고 인정된 학생  
12 타인을 비방하여 인격권을 침해한 학생    
13 교내 시설물, 공공시설물을 고의로 파손한 학생      
제3조 수업 14 수업준비 및 태도가 불량한 학생        
15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상습적으로 방해한 학생    
16 수업을 거부한 학생      
17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한 학생      
18 시험문제 누설 및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19 시험을 거부한 학생      
20 백지 동맹을 주도하거나 선동한 학생    
제4조 근태 21 무단 결과, 무단 조퇴를 상습적으로 하는 학생        
22 무단가출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학생    
23 무단결석이 10일 이상인 학생        
24 15일 이상 무단결석을 하거나 소재가 불분명한 학생      
25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결석이 20일 이상인 학생    
제5조 약물 26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27 흡연 또는 음주가 상습적인 학생    
28 본드, 대마초, 환각제나 마약류를 복용하거나 소지한 학생  
제6조 퇴폐 행위 34 도박을 한 학생        
35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36 학생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37 불량·음란서적을 소지, 탐독, 음란영상물을 시청한 학생    
38 불미스런 행동으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39 불건전한 이성교재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학생      
제7조 안전 사고 40 교내 불장난 및 방화를 한 행위
41 교내 소화기를 터트리는 행위 및 안전사고 위험행위      
42 교실에서 위험물(돌이나 병 등) 등 투척 행위  
43 교내 차량 파손행위  
제8조 집단 행위 44 불법 집회 또는 불량 서클에 참석하거나 가입한 학생    
45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46 학생을 선동하여 교내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47 동맹 휴학을 선동, 주동하거나 동참하는 학생      
48 학생의 본분에 어긋나는 집단행동으로 수업을 방해한 행위    
제9조 사회적 물의 49 고의성 아닌 방조 등으로 범죄를 한 친구나 사람을 숨겨준 행위      
50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언론기관에 보도되어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제10조 초상권 55 몰래카메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여 인터넷에 유포하거나 이것을 빌미로 협박하거나 놀리는 학생
제11조 녹음 56 상대방에게 고지하지 않고 녹취 하거나 녹취 내용을 문제 삼아 협박·공갈·유포 하는 행위
12조 57 동일학년의 동일사안에 대하여 2회 이상 징계를 받을 때는 상위의 징계로 가중처벌한다.
58 위 항목 외의 사안에 대해서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실시할 수 있다.

제6장 규정의 개정

제66조(학생생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생생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8-12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67조(개정안의 발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2. 학생대의원 1/3 이상의 동의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8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9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70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 이 규칙은 2017년 4월 5일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생활교육위원회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별첨1

휴대폰 및 전자기기 사용 규정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첨단중학교 ‘학생생활규정 제15조 전자기기 사용’ 관련 내용으로 건전한 학교생활 풍토를 조성하고, 휴대폰 예절교육을 통하여 정보통신사회에서 건전하고 예의 바른, 준법정신이 높은 학생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휴대폰 및 전자기기가 비행에 이용되는 것을 예방하고, 과도한 통신비 지출을 예방하여 건전한 경제생활을 고취시키기 위함이다.

제2조 (세부 규정)
①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아침 등교시 담임교사가 수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③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④ 시험기간 중 휴대폰 및 전자기기는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 및 전자기기를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⑤ 학부모와 긴급 연락사항이 발생할 경우 담임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학교 유선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
⑥ 카메라 폰으로 불필요한 장면, 연출 장면 등을 촬영하거나 이를 인터넷에 유포시키는 행위는 금하며, 위반 시에는 학생생활규정에 의해 처벌된다.
⑦ 타인의 휴대폰을 강제적으로 빌려 쓰거나 또는 습득한 휴대폰을 신고하지 않고 통화를 하였을 경우에는 통화요금을 전액 지불 하고, 학생생활규정 및 사용규정에 의해 처벌된다.
제3조 (건전한 휴대폰 사용 방안)
① 벨을 너무 크게 설정하지 않는다.
②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타인에게 방해되지 않게 사용한다.
③ 통화는 간단히 하고, 남의 것을 강제적으로 빌려 쓰지 않는다.
④ 성인 콘텐츠를 받지 않는다.
⑤ 공공장소에서는 가능하면 휴대폰 사용을 금한다. (버스, 지하철, 극장, 회의장 등)
⑥ 카메라 폰 소지자는 상대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4조 (지도교사의 유의사항)

해당교사는 학생생활규정 및 별첨 사용규정에 의거 원칙적으로 지도하고 선생님에 따라 지도의 차이로 민원이 야기되지 않도록 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5년 10월 27일부터 효력을 갖는다.
제2조 (규정의 제·개정) 본 규정의 개정이 필요할 때 또는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유가 발생했을 때에는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의 협의로 처리한다.